기고
건강보험 ~~!!
돈 걱정 없이 치료받을 수 있어야
신명구(국민건강보험공단 의성지사)
「혜택은 다양하게! 보장은 든든하게!」요즘 각종 매체를 통해 자주 접할 수 있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슬로건이다. 우리나라에 의료보험이 도입된 지 30년, 전국민의료보험이 실시된 지 17년이 지났다. 모든 국민들이 큰 돈 걱정 없이 치료받을 수 있도록 그동안 건강보험 혜택을 늘려 왔고, 특히 작년부터 금년에 이르기까지 암 등 중증질환자 본인부담률 인하, 6세미만 입원어린이 본인부담금 전액 면제, 뿐만 아니라 입원환자 식대까지 건강보험을 적용하고 있다.
이렇듯 국민건강보험의 보장성을 계속 확대하여 왔으나 아직도 그 수준이 만족스럽지는 못하다. 건강보험 혜택 범위를 늘리려면 그만큼 재정이 뒷받침되어야 하고 국민들도 치료비 절감을 위해 평소 바른 생활습관을 지켜 질병을 예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온 국민의 건강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계발하고 이를 국민들에게 알리고 있다. KBS2TV의 건강프로그램 “비타민”에 협찬하여 한국인이 꼭 먹어야 할 비타민 10대 밥상을 소개하고 있으며 질병별 예방 정보도 매주 알려 주고 있다. 또한 노인건강운동 사업 등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위한 행사도 연중 실시하여 많은 국민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질병예방을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과 건강보험의 보장성 강화로 국민치료비 부담을 줄여 건강보험 하나만으로도 “돈 걱정 없이 치료받을 수 있는” 그 날을 앞당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