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뉴스

의성군 소식

의성신문 2017. 2. 3. 14:25


시내버스에서도

와이파이(wi-fi) “팡팡”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보급 확대에 따라 시내버스 23대에 무료 와이파이(wi-fi)를 설치해 1월 25일부터 군민 누구나 무료로 버스 내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최근 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라 시내버스 이용자들에게 인터넷 이용 편의제공 등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대중교통 활성화을 위해 추진하게 되었다.

 
이번 서비스 개시로 시내버스 안에서 가입 통신사와 상관없이 인터넷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으며, 버스 외부에는 군민들이 알 수 있도록 의성군 와이파이 스티커를 붙여 놓았다.


공공와이파이 이용은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를 연결해 “usbus 1, usbus 2” 두 개의 채널 중 하나를 선택 후 이용하면 된다. 모든 시내버스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공공와이파이 이용 시 스마트폰 단말기의 데이터 네트워크 사용에 따른 별도 통신비용이 들지 않게 된다.


아울러 군은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군민들에게 질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상수도관망

현대화사업소 개소식


의성군(군수 김주수)과

K-water(사장 이학수)는 지난 1월 31일 의성 현대화사업소(의성읍 소재)에서 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시작을 알렸다.


의성군이 국비를 포함 총사업비 335억원을 투입하는 이번사업은 K-water에 사업위탁을 통해 40.3km에 달하는 노후 수도관 교체, 누수탐지와 복구, 수도관 정비 등 시설의 현대화를 시행한다.


의성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2017년부터 본격 시행되어, 의성군 공급량의 75%를 차지하는 의성읍, 단촌통합, 안계정수장 계통 3개 급수구역 유수율을 2021년까지 8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며, 이를 위해 블록 및 유지관리시스템이 전지역에 구축된다.

  
김주수 군수는 “K-water의 상수도 운영 경험과 전문 기술을 활용해 의성군민이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업비 125억원 투입…

쾌적한 녹색생활공간 마련
활력 있는 산림 조성 적극 추진


의성군이 올해 총 사업비 125억원을 투입해 산림자원 육성ㆍ보호와 쾌적한 녹색생활공간 마련으로 활력 있는 산림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는 의성군 면적의 약 70%에 달하는 8만㏊의 산림을 활력있는 삶터, 일터, 쉼터로 육성하여 경제적ㆍ생태적으로 가치 있는 산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먼저, 산림자원 육성을 위한 조림사업으로 100㏊의 산림에 4억원을 투입하여 특용수 및 경제수를 식재해 농가소득을 증대하며, 숲가꾸기 사업으로 31억원을 투입해 1,900㏊의 산림을 건강하고 우량하게 가꿀 계획이다. 또한, 4억원의 사업비로 명품 가로수와 경관림 조성뿐만 아니라 보호수ㆍ노거수 관리를 통하여 군민들에게 계절별로 아름다운 경관을 제공한다.


최근 증가하는 귀산촌인들과 지역주민들에게 산림을 기반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1억원의 사업비로 산림소득사업 지원을 위한 곶감 건조기와 목재펠릿보일러 지원 등 안정적인 임산물 생산과 농가의 연료비 절감에도 힘쓸 계획이다. 건강한 산림생태계를 유지해 청정 의성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하여 산림자원 보호와 산림재해 예방을 위해 산불방지에 28억원, 산림병해충 방제에 10억원, 생태환경을 고려한 등산로 정비와 임도사업에 14억원, 산사태 취약지역 중심의 사방 사업에 16억원 등이 투입되어 건강한 숲을 유지할 예정이다.


특히, 기존의 금봉자연휴양림과 연계하여 특화된 산림휴양치유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금봉산 일원에 자생식물원 조성사업(3년 사업) 14억원과 야생식물 오솔길 조성사업에 3억원을 투입, 올해 완공하여 휴양림 이용객과 등산객 그리고 지역주민에게 쾌적한 건강증진과 정서함양공간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지난해 목재문화체험장과 유아숲체험원이 조성되어 운영됨에 따라 양질의 산림교육·체험공간 마련으로 어린이들을 포함한 지역주민과 관광객에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산림교육ㆍ휴양복지 분야에도 힘쓴 의성군은 2016년도 경상북도 산림행정 평가에서 2년 연속 수상함으로써 특히 산림교육분야에서 이미 경쟁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의성군 관계자는 “산림자원 육성ㆍ보호를 위해 경제적ㆍ환경적 가치 있는 산림을 만들어 최상의 산림휴양치유서비스 제공하여 건강하고 활력있는 산림을 조성하는데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